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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천기술개발사업 > STEAM연구사업]

사업 목적

  • 21C 기술혁명을 주도할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국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친환경 원천기술을 개발
    -과학 및 정보통신기술 등의 융합기술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교육, 예술 등 여러 분야에 활용 및 발전 촉진

사업 연혁

  • ('07.04) 국가융합기술발전 기본방침 수립(국과위)
  • ('08.04) 범정부 신성장동력 비전 및 발전전략 수립(국과위)
  • ('08.08)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08년 VIP 8.15 경축사)
  • (’10.10) 효율적 운영을 위해 융합기술 관련 사업을 “첨단융합기술개발사업”으로 개편
  • ('13.04) 과학기술에 아이디어와 문화컨텐츠ㆍSWㆍ인문ㆍ예술 등을 융합해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는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 추진(국정과제)

추진 근거

  •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 제17조(협동ㆍ융합연구개발의 촉진), 기초연구법 제14조(특정연구개발사업의 추진)

사업규모

  • 18년도 사업비 : 10개 내역사업 총 38,842백만원
사업규모
내역사업명 사업내용 2018년 규모
전통문화융합연구 전통문화자원과 첨단과학기술 융·복합을 통한 전통문화산업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신제품·시장 창출 가능한 과제 발굴?지원 74억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합연구 과학기술?인문사회?예술의 융합에 기반한 인간중심형 사회문제 종합솔루션 개발 50.9억
미래유망융합 기술파이오니어 NT·BT·IT 등 이종 기술간 융합을 통해 고위험·고수익형 융합원천기술 개발 85.74억
민군기술협력 원천기술개발 미래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기초원천기술을 개발, 과학기술력 바탕의 자주적 억지전력 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 16.8억
바이오닉암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개발 생명체를 모방한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기반 기술개발 68.3억
첨단사이언스 교육허브개발(EDISON) 교육?연구용 시뮬레이션 SW를 활용할 수 있는 웹 환경 구축 및 서비스 제공 52억
스포츠과학화융합연구 스포츠·과학기술 융합 연구기반 확립 및 스포츠 현장의 과학화에 기여하는 핵심원천기술 개발 18.35억
과학문화융합콘텐츠연구개발 과학적 원리에 문화, 예술 등의 요소를 가미한 독창적인 과학체험 콘텐츠 개발 5.33억
자연모사혁신기술개발 자연모사를 통한 새로운 연구주제 발굴로 기존 과학기술 한계 돌파 및 공학적 난제에 대한 새로운 문제해결 방안 모색 10억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챌린지 바이오, 로봇, AI 기술간 다양한 형태의 융합을 통한 인터랙션 기술로 ?新산업으로 확산 가능한 원천기술 개발 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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