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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연구지원 글로벌 리더 한국연구재단이 창의적 연구와 글로벌 인재양성을 지원합니다

글로벌브릿지사업

[교육·인력양성사업 > 글로벌브릿지사업]

사업 목적

  • 다문화가정 학생의 잠재능력을 적극 계발하고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기 위하여 영재 교육 등 특별프로그램 제공
  • 4개 분야(수학·과학, 글로벌리더쉽, 언어, 예체능)로 구분된 글로벌 사업단 운영을 통하여 우수 다문화 학생 발굴ㆍ육성

사업 개요

  • 사업 기간 : 2011년~(계속)
  • 지원 규모 : 총 사업비 965백만원
    • 사업비 : 915백만원, 사업관리비 : 50백만원
    • 사업단 수 : 17개
  • 2016년 사업비 배분계획
    2015년 사업비 배분계획
    구분 사업단 사업관리비
    예산(백만원) 915 (17개) 50 965
    • 계속 사업단 : 성과관리 강화를 위해 연차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비를 차등 지원

지원 실적 (’11년~’15년)

지원 실적 (’11년~’14년)
년도 2011 2012 2013 2014 2015
예산(백만원) 500 830 540 640 880
사업단 수 4 7 7 10 17

지원현황(‘16년 기준)

  •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충청ㆍ강원권(대전, 충남, 충북, 강원, 세종), 호남·제주권(광주, 전남, 전북, 제주), 영남권(부산, 대구, 울산, 경남, 경북) 등 4개 권역에 17개교 지원
지원현황(‘16년 기준)
구분 수도권 충청·강원권 호남·제주권 영남권
수학·과학 서울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15년 신규)
전북대학교,
순천대학교
제주대학교
(‘15년 신규)
대구대학교
울산대학교
(‘15년 신규)
8
글로벌 리더십 선문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15년 신규)
2
언어 한양대학교
(ERICA)
경인교육대학교
가야대학교
(‘15년 신규)
영남대학교
(‘16년 신규)
4
·체능 용인대학교 배재대학교
(‘15년 신규)
부산대학교 3
4 4 4 5 17

사업 내용

학생 선발
  • (대상) 부모 출신국이 중국, 베트남, 필리핀, 몽골 등 다문화 가정의 초 4학년부터 중·고생까지 품행이 단정한 학생
    ※ 사업단 특성을 고려하여 초1~3학년 학생도 선발 가능하나, 안전 문제·아동 발달 수준 차이 등을 고려하여 운영할 것
    • 중ㆍ고등학생을 20% 이상 선발하되 사업단별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조정 가능
    • 프로그램 참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저소득층 또는 농어촌 지역 학생 지원시 우대 가능
    •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학생 선발도 가능하나, 다문화학생 참여 보장을 위해 일반학생은 선발정원의 20% 이내로 제한
    • 부모 출신국이 특정 국가가 40%를 넘지 않도록 고르게 선발하되 응시자 현황에 따라 50%까지 선발 가능하며, 국적별로 선발하거나 국적별 반 편성은 지양
      ※ 모어(母語) 교육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국적별 반 편성은 가능하나, 모든 학생이 어울려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
  • (절차) 사업단이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해 추천받거나 사업단에서 자체 공모를 통해 선발 가능하고 사업단별로 40명 이상 선발
    * 신청 서류 심사(지원 신청서, 자기소개서, 학부모서약서, 추천서 등) 및 면접, 캠프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선발
프로그램 운영
  • (운영방식) 학기 중에는 매월 2회 이상(토, 일, 공휴일), 방학 중에는 주 1회 이상 집합교육 실시(연간 80시간 이상 운영)
    • 오리엔테이션(학부모 함께 참여), 방학캠프 실시
    • 기관 혹은 대학 내외 영재교육원과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영재교육원 내 일반학생과 글로벌브릿지 대상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교육 활성화
    • 권역단위 운영을 감안하여 온라인 교육도 병행 가능(교육시수에는 미포함)
  • (운영체계) 기관 혹은 대학 내 영재교육원과 다문화교육연구소 등 관련 기관이 공동 참여하여 “글로벌브릿지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업책임자를 중심으로 운영위원회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
    • 여러 반을 운영할 경우 각 반별로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운영
    • 온라인 교육을 실시할 경우 전담인력을 배정하여 운영
    • 다문화교육 또는 영재교육전공 교사나 대학(원)생을 멘토로 선발하여 1:1 또는 1:多 멘토링 실시
      ※ 대학 내 교육 자원을 적극 활용할 것
성과관리
  • (수행기관) 전문연구관리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을 성과관리 기관으로 지정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 질 관리, 성과 확산, 결과 평가 추진
  • (프로그램 질 관리) 사업단별 컨설팅 및 사업단 간 협의회, 우수사례발표회를 통해 벤치마킹 등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 (성과확산) 관계자 대상 성과발표회 개최
  • (결과평가) 사업단별로 연차보고서를 제출받아 연차평가 실시

사업 추진 체계

사업 주체별 역할

※ 2015년 주관교육청은 울산광역시교육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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