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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완료 IRIS 연구책임자 정보 누락으로 인한 개인기초연구 제출 실패 - UI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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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분야 기초연구사업 > 개인연구사업 > 우수신진연구]
등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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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2-12-12
조회수
3,994
안녕하세요, 이번에 기초연구 제안서를 준비하였으나, 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는 과정에서 이슈를 해결하지 못하여  시간 내에 최종 제출을 하지 못한 연구자입니다.   연구재단 과제를 처음 지원하는지라 어려운 점이 많았네요.
 
제안서 및 다른 탭 작성은 다 되었는데,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사이트 (IRIS)의 연구자 정보가 미등록 상태이거나/자동으로 이관되어 있지 않아서, 연구책임자 업적정보가 미등록 되어있다는 에러가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최종 제출 버튼이 작동하지 않아 접수가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문제는,  접수 과정에서 이 정보를 어디에 입력해야 하는 지 시스템상 안내가 부족하여서 해결책을 찾기가 힘들었다는 건데요. 더불어, 간단한 문제 사항이 있더라도 일단 제출이 가능하게 한 뒤에 추후 수정이 가능하게 했더라면 어땠을 지 싶네요. 모든 에러를 다 해결해야만 제출이 가능하게 UX/UI를 디자인한 부분이 많은 지원자들에게 어려움을 준 것 같습니다. 
 

몇몇 게시글을 보니, 가장 중요한 제안서 등 필요한 첨부 파일은 오래 전부터 준비해 두었지만, 마이너한 이슈들 - e.g., 과제책임자 관련 정보가 원활히 이관되지 않거나 연구비 상세 내역이 맞지 못하여 제출을 못하였다고 합니다. 15일까지 진행되는 주관연구기관 검토/승인 기간 동안 시스템을 일부 오픈해서 과제 책임자가 처리할 수 있게 해 주시거나, 주관연구기관과 함께 상의해 가며 처리가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 제가 겪었던 사이트 이슈를 스크린샷과 함께 남겨 보겠습니다.

 
 

원활해 보이는 접수 과정 

 

IRIS 사이트에서 개인기초연구 과제 접수 과정을 한 단계씩 거치면 최종 확인 후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모든 내용이 작성이 완료 되어 파란 체크마크 표시들이 되어 있고, 최종 확인 후 제출만 남겨 놓고 있는 상황인데요. 
 
 

에러 발생 - 연구책임자업적 정보 미입력 상태 

문제는 여기인데요, 최종 확인 탭을 누르면 연구책임자업적정보 (팝업)이 미입력 상태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에 대한 바로가기 버튼이 없었습니다. 진짜 못 찾겠더라구요.

 

 
 

해결 방안 습득

한참 해매다가 IRIS에 전화를 해 보니 (1877-2041), 해당 이슈 리포트를 많이 받았다면서, 연구 기관 탭 을 확인해 보라 하더라구요.

연구 과제 작성 시 하단의 연구원 구성 탭 에 책임자로 본인을 넣었는데,  우측에 있는 연구 업적 상세 버튼을 눌러서 관련 정보가 잘 들어 있나 확인을 해야 한다 합니다.

 

 

연구 업적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떠요.

연구자정보시스템과 과제지원 시스템에 등록된 연구자 정보인데요.

학력, 경력, 주요 연구수행실적 창에 내용이 없거나,  과제지원시스템 쪽으로 옮겨지지 않았을 떄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더라구요.

내용이 없을 경우에는 하단의 연구자정보시스템 이동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연구자 정보 입력을 해야 합니다.

 

 

연구자정보시스템 이동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이트가 뜨는데, 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시간을 조금 들여서 채우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개인기초연구사업 공고와 함께 별첨 파일을 통해 안내가 간 것 같습니다. 

 

 

 

검토/승인 기간 동안 사후 조치 여부

 

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사실 많은 분들이 제안서 등 필요한 첨부 파일은 이미 다 올려 두셨을 테고, 과제책임자 관련 정보가 원활히 이관되지 않아서 제출을 못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15일 전까지 진행되는 주관연구기관 검토/승인 기간 동안  확인할 수 있게 배려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시스템을 오픈해서 과제 책임자가 처리할 수 있게 해 주셔도 좋을 것 같고, 주관연구기관을 통해 공지하여 일괄적으로 처리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여타 기초연구 지원자분들 중에서 같은 이슈로 인해서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가 왕왕 있는 것 같은데, 같은 문제가 있으셨다면 짧게나마 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김보원
부서 : 개인연구지원팀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인연구지원팀 김보원입니다.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우선 2023년도 우수신진연구 신청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주신점 감사드립니다.

 

  1. 공고시 올려드린 신청요강과 같이 IRIS시스템을 통한 신규과제 지원시 몇몇의 사전이행사항이 필요합니다.
  2. IRIS가입, NRI연구자정보 업데이트, IRIS기관등록 등 여러가지 사전이행사항이 필요하며,
  3. 사전이행사항이 충분이 이행되었다면 연구책임자 접수마감일까지 충분히 연구계획서 제출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불어 말씀해주신 과정들에 대하여 하나씩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1. 연구책임자 업정정보
  2. 연구책임자 업적정보는 공고문을 통해 안내드린 붙임 매뉴얼 28p ~32p에 명시된 내용과 같이
  3. 사전에 업데이트되거나 업데이트한 NRI정보를 기반으로 IRIS시스템으로 불러오는 형식입니다.
  4. 말 그대로 연구책임자의 업적정보이기때문에 연구책임자께서 개별적으로 선택 및 저장을 통해 업적을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검토/승인 기간 동안 사후조치 여부 

IRIS시스템의 첫 도입으로 많은 연구자분들께서 혼란을 겪으셨던점은 이해합니다.

그러한 혼란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접수과정에 대한 상세 매뉴얼을 공유드렸으며,

일부 신청하지 못한 연구자분들을 위해 별도로 기간을 열어드릴수 없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금번 우수신진연구 신청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으나 제출하지 못한부분에 대해 유감스럽습니다.

우수신진연구 외 다른 연구사업들에 대한 기회도 충분히 열려있사오니 타 사업들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십시오.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김보원
부서 : 개인연구지원팀
연락처 : 042-869-6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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