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반복되는 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도서관

교원 및 예비교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작성자 강지연
등록일 2021.01.04
조회수 978
분류 카테고리 정책연구용역보고서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개념적 정의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교육
  제3절 교원 및 예비교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역량 연구

 

제3장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천 교원자 역량 및 지원 방향
  제1절 개요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제3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에게 역량 중요도와 준비도
  제4절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교원 역량
  제5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원 역량 지원 위한 교육방향

 

제4장 교원 및 예비교원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연수 사례
  제1절 개요
  제2절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사 연수
  제3절 프랑스 사례

 

제5장 교원 및 예비교원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연수 표준안
  제1절 연수 요소 및 내용
  제2절 연수 진행 방식
  제3절 연수 표준안
  제4절 교원 및 예비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표준안 활용 방안

 

제6장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

콘텐츠 관리

  • 담당부서
    정책혁신팀
  • 담당자
    이성민
  • 전화번호
    042-869-6691
콘텐츠 만족도평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자 회원이 한국연구재단 콘텐츠 내용을 평가하고 올바른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과 평가 결과는 앞으로 홈페이지 운영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5점 4점 3점 2점 1점

한국연구재단

보다나은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