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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천기술개발사업 > STEAM연구사업 > 과학문화융합콘텐츠연구개발사업]

사업목표

  • 대학, 과학관, 산업체 등과 공동연구로 새로운 전시기법 분석 및 개발을 통해 독창적인 과학문화융합 기반의 콘텐츠 개발

사업규모

  • 사업기간 및 사업비 : ‘15년~계속 / 15억원(’16년 기준)
  • 운영현황 : 5년(2+3), 연구단별 연 2.5억원 내외

지원 근거 및 추진경위

  • 지원근거 :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 및 제17조, 과학관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
  • 추진경위
    • 제2차 문화기술 R&D 기본계획(국가과학기술심의회(‘13.12.19))
      ※ 과학관, 박물관 등에 특화된 체험형 콘텐츠 개발을 위해 미래부-문화부 체험형 콘텐츠 공동개발
    • 제3차 과학관육성기본계획(‘14~’18)(국가과학기술심의회 심의·확정(‘14.4.24))

중점추진방향

  • 창조적 과학문화 기여 및 과학관의 연구ㆍ전시 역량 향상을 위한 계속과제 추진 및 신규과제 발굴ㆍ지원
    - 국ㆍ공ㆍ사립 과학관과 대학, 출연(연), 산업체 등이 컨소시엄 구성
  • 과학문화융합콘텐츠 산업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과학문화융합콘텐츠 R&D Platform 구축 추진
    - 다양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및 현장(수요) 중심의 지원활동 추진
    ※ 사업화 문제해결 지원, 전시기법 컨설팅, 현장의 기술애로 해소 등
    - 성과교류 및 정보공유를 위한 연구자협의체 구성ㆍ운영

주요 추진일정

  • ‘17.4월 신규과제 선정 공고
  • ‘17.5월 신규과제 선정 평가
  • ‘17.6월 계속과제 단계 평가
  • '17.7월 신규과제 및 계속과제 연구개시
  • '17.11월 성과공유워크숍 및 성과전시회 개최

세부 투자 계획(안)

(단위 : 백만원)

세부 투자 계획(안)
사업명 2014년 실적 2015년 실적 2016년 계획 증감 비고
금액 %
과학문화융합콘텐츠연구개발사업 - 1,000 1,500 50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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