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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력양성사업 >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지원]

개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
개발 주체
  • (NCS)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산업계 수요를 반영하여 개발
  • (NCS학습모듈) 교육부 주관으로 고용노동부에서 개발된 NCS를 바탕으로 직능원에서 교육적 관점을 반영하여 개발
분류체계
  • NCS의 분류체계는 직무의 유형을 중심으로 NCS의 단계적 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NCS 개발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
  • 한국표준직업분류, 한국표준산업분류 등을 참고하여 ‘대분류(24) → 중분류(77) → 소분류(227) → 세분류(857개)’의 순으로 구성
    ※ 분류체계 마련을 위해 직업분류, 산업분류 및 자격분류 전문가, 해당산업분야 전문가 대상 의견 수렴 방법 등을 통해 직종구조분석 등을 시행
구성
  • (모듈 형태의 구성) 한 직업 내에서 근로자가 수행하는 개별 역할인 직무*능력을 능력단위(unit)화 하여 개발
    * 직무는 NCS 분류체계의 세분류를 의미하고, 원칙상 세분류 단위에서 표준을 개발
  • NCS는 여러 개의 능력단위 집합으로 구성
    ※ 능력단위는 NCS 분류체계의 하위단위로서 NCS의 기본 구성요소이며, 능력단위요소,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 등으로 구성

개발 및 활용

NCS 기반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운영 지원

  •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및 배포
    • 대학의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현장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배포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연수 및 컨설팅
    •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교육과정 운영 방법에 대한 교직원 연수 실시
    • 전문가 풀 확대를 통한 연수 강의 및 컨설팅 지원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우수 대학 발굴·홍보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발표회 등을 통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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